Categories
블로그

우분투와 버려지는 부품들로 개인 NAS 구성하기 (Part 1)

컴퓨터를 업그레이드하면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오래된 부품가 쌓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버리면 아깝고, 써먹어도 소용없다.

이 글의 내용은 글을 쓰는 것입니다.

이러한 부품를 가장 현명하게 사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이러한 오래된 부품를 수집하여 가정에 나만의 서버를 만들고 어디에서나 액세스할 수 있도록 구성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제 이미 구축한 개인 사용하여 출장 중에 서버에 접속하여 업무에 필요한 문서를 열거나 업데이트하고 다운로드한 영화나 드라마를 실시간으로 시청합니다.

업무용과 오락용으로 모두 사용할 수 있어 별도의 무거운 외장하드를 휴대할 필요가 없습니다.

내 컴퓨터로 이동할 때 마치 노트북에 설치된 로컬 디스크처럼 서버의 스토리지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과연 인터넷이라는 문명의 힘을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이 아닐 수 없다.

서버를 다시 설치해야 하는 경우에 다시 참조할 수 있도록 여기에 개인 구축 프로세스를 기록해 두십시오.

관심 있는 분들은 함께 해보세요.

기사의 내용은 내 취향에 따라 업데이트 및 변경될 수 있습니다.

내용이 길어지다보니 생각날때마다 완성된 글을 한번에 올리기가 너무 번거롭습니다.

현재 이 기사는 불완전할 수 있습니다.

다음 설명은 현재 사용 중인 환경을 기준으로 합니다.

서버 컴퓨터는 아마도 원래 소켓 5코어를 기반으로 하는 12 세대 것입니다.

하드 드라이브의 41장착된 머신이었지만 이 사양의 컴퓨터는 정말 잘 작동했습니다.

이 기계는 불행하게도 얼마 전에 사망했기 때문에 서둘러 시스템 하나를 재조립해야 했습니다.

제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머신은 소켓 12 10821 하드 디스크 기가바이트 마더보드 250하드 디스크 250하드디스크 가격은 별도입니다.

서버 컴퓨터는 전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그래픽 카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내장 그래픽을 지원하지 않으면 별도의 그래픽 카드가 필요하지만 성능은 전혀 중요하지 않습니다.

사용 중인 운영 체제는 우분투 242 우분투 데스크톱 버전입니다.

저는 직업이 개발자이기 때문에 이 시스템을 서버 애플리케이션용 테스트 서버로 사용하고 서버를 실행하여 및 데이터베이스 서버 개인와 같은 소스 코드 백업을 관리합니다.

그러나 직접적으로 관련된 서비스는 서버 웹 서버 운영 체제를 포함한 이러한 모든 서비스 소프트웨어는 무료입니다.

따라서 오래된 구형 컴퓨터를 서버로 사용하는 경우 해당 컴퓨터의 성능은 서버용으로 충분합니다.

전용 머신에 돈을 쓸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1 이전 부품를 사용하여 서버를 구축하려면 부품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개인 구축하는 데 필요한 항목을 나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인터넷 물론 집에서 인터넷 서비스에 가입해야 합니다.

인터넷이 안될 경우 구축된 서버는 집 안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서버 자체를 구축할 필요가 없습니다.

2 라우터 이 라우터가 필요한 이유는 제공하는 기능 때문입니다.

라우터를 구입하면 도메인 이름과 같이 인터넷에서 컴퓨터를 고유하게 식별하는 전역 이름을 라우터에 할당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기능을 지원하는 라우터라면 라우터가 아니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새 라우터를 구입하기 전에 라우터가 지원하는지 확인하십시오.

사용자가 가정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 제공업체 같은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의 서버에서 사용 가능한 주소 중 하나를 부여받아 인터넷에 접속합니다.

라우터에 할당된 주소는 인터넷 네트워크와 관련된 외부 환경의 변경 또는 변경 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 주소는 집 옆 공사장에서 인터넷 회선을 만지는 등 인터넷 연결이 재설정된 경우에도 변경될 수 있습니다.

외부에서 집에 설치된 서버 컴퓨터에 접속을 시도할 때 홈 서버가 연결된 공유기의 주소가 변경되면 연결 시도가 실패합니다.

그러나 라우터가 등록하면 라우터의 주소가 변경되면 라우터에 할당된 도메인 이름과 실제로 연결된 주소를 매핑하는 정보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됩니다.

정확한 주소를 찾아주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공유기의 서비스 사용법은 네이버나 구글에 검색하시면 나옵니다.

3 자신의 도메인 이름 서비스를 위해 서버에 웹 서버를 구축합니다.

서버의 계정 및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보안 설정이 필요합니다.

보안이 강화된 웹 서비스를 구축하려면 인증 기관에서 발급한 인증서를 사용해야 합니다.

일반 상업용 인증서는 유료이지만 사용하여 잘 작동하는 무료 인증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인증서 비용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인증서를 얻으려면 작동하는 서버가 필요하고 서버를 사용하려면 도메인 이름을 소유해야 합니다.

물론 웹 서버와 계정 정보를 주고받을 때 보안을 무시하고 암호화되지 않은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하드디스크를 다시 포맷할 수 밖에 없습니다.

도메인 이름은 그렇게 비싸지 않습니다.

도메인 이름을 구입하는 비용이 아깝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는 다음 설명에서 논의되는 비용도 그만한 가치가 있을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아직 지출해야 할 일이 남아 있습니다.

서버 구축은 잠시 접어두고 외장하드 휴대를 권장합니다

또는 위험을 감수하고 인증서 없이 웹 서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서버 서비스와 관리자 도구를 지원하여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어 적극 추천합니다.

도메인 구매 및 관리 관련 정보를 모르신다면 검색을 해보세요.

4 스토리지 하드 디스크 남은 부품를 재활용하여 서버를 구축하려는 경우 데이터를 저장하는 하드 디스크는 아마도 그 과정에서 가장 비용이 많이 드는 대상일 것입니다.

사용할 데이터의 양이 많지 않다고 판단되면 가지고 있는 모든 하드 디스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처럼 쌓는 걸 좋아한다면 하드 디스크가 클수록 좋습니다.

다만, 구형 메인보드는 지원하는 최대 하드디스크 용량에 한계가 있는 것 같으니, 자신이 사용하는 메인보드의 모델명을 확인하여 지원 가능한 저장용량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모델 매뉴얼을 찾아봐도 용량 제한이 없다는 이야기가 나오면 대용량 하드디스크 사용을 고려해볼 수 있다.

사용할 부품 중 전원 공급 장치가 노후되어 전원 용량이 350미만일 경우 전원 공급 장치도 함께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픽카드는 전력을 많이 소모하지 않으나 대용량 하드디스크를 장착하기 위해서는 전력이 조금 더 필요합니다.

시스템의 전원이 부족할 경우 고가의 대용량 하드디스크가 파손될 수 있으므로 안전하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대용량 하드디스크를 설치하지 않고 기존 컴퓨터를 그대로 재활용할 생각이라면 추가 하드웨어에 돈을 투자할 필요는 없지만 데이터가 쌓이게 된다.

가만히 보면 하드디스크를 추가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내가 원래 사용했던 거의 모든 1하드 디스크가 그랬습니다.

가봐야겠다는 생각에 8하드디스크를 새로 사서 설치했습니다.

이 글을 쓰는 시점에서 8하드디스크의 가격은 약 28만원이다.

더 큰 것을 사고 싶었지만 돈이 없어서 할 수 없었습니다.

5 우분투 시동 디스크 또는 메모리 스틱 설치를 위해 남은 부품를 모아서 시동할 수 있는 컴퓨터의 구성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면 운영 체제를 설치해야 하므로 설치 디스크 또는 메모리 스틱이 필요합니다.

먼저 메모리를 컴퓨터에 꽂고 전원을 켜는 즉시 설정 모드로 진입하여 메뉴에서 메모리를 선택하여 부팅 순서를 변경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부팅이 지원되는 경우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설치용 생성 부팅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 설치용 디스크를 생성해야 합니다.

또한 이를 사용하여 운영 체제를 설치하려면 컴퓨터에 또는 외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2 우분투 서버 설치 1 설치 이미지 다운로드 우분투 서버 설치 디스크 이미지는 우분투 웹사이트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상단 메뉴에서 서버를 선택하고 서버 다운로드 페이지가 열리면 옵션 2 수동 서버 설치를 선택한 후 다음 페이지에서 녹색 다운로드 242 클릭합니다.

참고로 서버 운영 체제를 설치한 후 바탕 화면에 아이콘이 있는 보기 좋은 화면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기본 16 텍스트만 검정색 배경에 표시됩니다.

키보드만 있는 컴퓨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윈도우처럼 표시되는 사진에서 컴퓨터를 사용하려면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서버 대신 데스크탑을 선택하여 다운로드해야 합니다.

우분투 데스크톱 버전과 서버 버전은 실제로 둘 다입니다.

우분투 같은 리눅스 운영체제이지만 서버 운영체제는 일상 업무나 여가를 위해 사용되는 컴퓨터가 아니라 특정 목적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만 사용된다.

보니 서버 버전은 주어진 역할만을 최대한 가볍게 수행할 수 있도록 가정이나 직장에서 매일 사용하는 사용자 친화적인 환경입니다.

웹 브라우저, 사무용 도구 등의 생산성 도구 이미지 편집 도구 미디어 플레이어, 게임 등의 엔터테인먼트 도구 모두 제거하고 네트워크 및 서비스 관리의 기본 골격만 남겨둔 운영 체제입니다.

따라서 컴퓨터가 실행 중일 때 불필요한 작업을 거의 수행하지 않습니다.

서버 관리자가 설정한 서비스만 실행됩니다.

대신 모니터에는 사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그림이 없습니다.

검정색 배경에는 인식하기 어려운 글자만 나타납니다.

모니터와 키보드로만 컴퓨터를 제어해야 하며, 이마저도 설치에 필요합니다.

설치 후 컴퓨터는 또는 같은 부품원격 액세스 앱을 통해 제어됩니다.

즉, 운영체제를 설치할 때나 컴퓨터 시작에 문제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니터와 키보드가 필요 없고 컴퓨터 본체만 전원선과 랜선으로 연결된다.

다운받은 설치 이미지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시스템에 맞는 설치용 디스크나 만드십시오.

이와 관련된 모든 것이 여기에 있습니다.

녹음을 하지 않으니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다면 검색해서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2 하드 디스크 준비 운영 체제 설치를 시작하기 전에 하드웨어 상황에 따라 구성 저장 방법을 미리 계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드디스크가 하나뿐이라면 운영체제 소프트웨어와 데이터 저장을 위한 시스템 공간과 하드디스크를 공유하게 되므로 고려할 필요가 없다.

서버 운영 체제는 10미만을 사용하므로 데이터 저장소로 사용하고 나머지 하드 디스크를 데이터 저장소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유리합니다.

리눅스 전문 아닌 경우 운영체제를 처음 설치할 때 시스템 드라이브로 사용할 하드디스크만 컴퓨터에 탑재한 후, 운영체제로 사용할 하드디스크를 추가로 설치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데이터 저장소를 분리하고 별도로 마운트하십시오.

참고로 컴퓨터 케이스에 깜박이는 쿨링팬이 부착되어 있는 경우에는 전기세 낭비이므로 제거하거나 전원을 차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서버 컴퓨터에 필요한 냉각 시스템은 덮는 쿨러, 기본적으로 전원 공급 장치에 부착된 냉각 팬, 케이스 후면에 부착된 시스템 냉각 팬으로 충분합니다.

냉각 팬은 더 많은 전력을 소비하고 컴퓨터 내부에 먼지가 쌓이는 원인이 되므로 더 이상 사용하지 마십시오3 물리적 네트워크 구성 운영체제를 설치하기 전에 컴퓨터 본체는 물리적으로 다음과 같은 위치에 있어야 합니다.

서버로 사용할 컴퓨터를 라우터의 포트 중 하나에 케이블로 직접 연결합니다.

운영 체제를 설치한 후 라우터에서 몇 가지 추가 설정을 해야 합니다

4 서버 준비 과정을 완료했다고 가정하고, 컴퓨터에 설치 미디어를 삽입하거나, 설치 디스크를 넣거나, 설치를 위한 메모리를 포트에 삽입하고 전원을 켜면 설치가 시작됩니다컴퓨터가 부팅되고 위와 같은 화면과 함께 설치가 시작됩니다.

언어를 선택하라는 화면이 나오는데 한국어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없으므로 기본 영어 상태에서 키를 누릅니다.

한글 키보드를 선택할 수 있는 키보드 레이아웃을 선택하라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방향키로 항목으로 이동한 후 키를 누르면 목록이 표시됩니다.

목록에서 한국어를 선택합니다.

이와 같이 키보드 레이아웃을 한글로 변경하고 화살표 키를 사용하여 포커스를 하단 이동한 다음 키를 눌러 이동합니다.

다음으로 네트워크 연결을 설정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설치 프로세스를 시작하기 전에 위의 3번 물리적 네트워크 구성에서 설명한 대로 컴퓨터를 라우터에 연결했다면 라우터에서 제공한 주소가 자동으로 표시됩니다.

여기서 건드릴 것이 없으므로 화살표 키로 아래로 이동하고 완료를 선택한 다음 키를 눌러 계속 진행합니다.

인터넷 연결에 프록시 서버가 필요한 경우 프록시 주소를 입력하라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그런 것이 없으므로 비워두고 완료를 선택하고 계속하십시오.

우분투 소프트웨어 저장소의 미러 사이트 주소를 설정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기본적으로 한국 서버의 주소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대로 두고 아래에서 완료를 선택하고 계속 진행합니다.

저장 설정 화면이 나타납니다.

전체 디스크 사용 항목에서 선택한 상태 앞에 쓴 상태로 둡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설치 프로그램은 하드 디스크를 루트 파티션과 스왑 파티션의 두 파티션으로 자동 분할하고 컴퓨터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모든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루트 파티션 아래의 폴더에 자동으로 생성 및 설치합니다.

따로 파티션을 설정해야 하는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가장 편리하고 권장되는 설치 방법입니다.

따라서 아래 레이아웃 항목을 체크하지 마세요.

이전에 설정한 내용에 따라 설치할 파일 시스템의 정보를 요약한 화면이 나타납니다.

완료를 선택하고 키를 눌러 계속하십시오.

디스크가 포맷되었으므로 계속 진행하면 디스크의 모든 데이터가 삭제되어 복원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마음이 바뀌어 설치를 취소하려면 이것이 마지막 단계입니다.

설치를 진행하면서 화살표 키를 사용하여 계속을 선택하고 키를 누르면 시스템에 로그인하는 데 사용할 서버 컴퓨터 이름과 사용자 이름을 설정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상단의 이름 필드에 긴 이름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이름을 입력하고 서버 이름은 컴퓨터의 이름입니다.

네트워크에서 이 서버를 식별하기 위해 적절한 이름을 선택하고 입력하십시오.

사용자 이름 선택은 실제로 컴퓨터에 로그인하는 데 사용할 사용자 계정의 이름입니다.

사용하려는 계정 이름을 입력합니다.

아래에 비밀번호를 두 번 입력하고 완료를 선택한 후 키를 누릅니다.

그렇지 않으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없게 되어 처음부터 다시 설치해야 합니다.

부품서버를 설치할 것인지 묻는 화면이 나오는데, 서버를 관리할 때 부품통해 원격 컴퓨터에서 접속하여 서버를 관리하므로 반드시 설치해야 합니다.

이것을 설치하지 않으면 서버 관리가 필요할 때마다.

서버 컴퓨터 앞에 가서 키보드와 마우스를 연결하고 직접 관리해야 합니다.

매우 번거롭고 불편한 작업이 될 것입니다.

위 스크린샷과 같이 설정 완료를 선택하면 다른 유용한 유틸리티나 서비스 소프트웨어를 선택하고 설치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에 나열된 모든 소프트웨어.

나중에 필요할 때 개별적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 설치할 필요는 없으므로 끝입니다.

공백으로 두고 선택하고 계속 진행하면 실제로 설치가 진행되는 화면입니다.

설치가 진행 중이니 커피한잔 하시고 설치가 끝날때까지 기다리자.

아래의 전체 로그 보기를 선택하고 키를 누르면 설치가 진행되는 동안 이러한 항목을 더 자세히 볼 수 있는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해당 화면에서 닫기를 선택하고 키를 누르면 이 화면으로 다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위 스크린샷과 같이 화면 하단에 항목이 나타납니다.

이것을 선택하고 키를 눌러 시스템을 재부팅하십시오.

설치가 완료된 후 처음 재부팅하면 화면에 일부 텍스트가 나타납니다.

화면이 더 이상 변경되지 않으면 키를 누릅니다.

위 스크린샷과 같이 설치 로그인 시 설정한 서버 이름 이 로그인 프롬프트가 나오면 설치가 완료된 것입니다.

여기에 설치 중에 입력한 사용자 계정을 입력하고 키를 눌러 암호를 묻는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계정 이름을 입력할 때와 달리 입력한 문자가 화면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해도 화면에 나오지 않아 반응이 없는 줄 알고 키보드를 누르는 초보자도 있다

또한 비밀번호 입력 중 백스페이스 키를 눌러 잘못 입력한 문자를 지우는 경우 백스페이스 키도 비밀번호의 일부로 받아들여 잘못된 비밀번호를 수정할 수 없습니다.

이 경우 비밀번호가 올바르지 않기 때문에 다시 시도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면 키를 누르고 비밀번호를 다시 입력하십시오.

이 지점에 도달했다면 설치가 완료된 것이며 더 이상 모니터와 키보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물론 컴퓨터에 문제가 생겨 컴퓨터 상태를 확인하거나 시스템 복구를 시도해야 하는 경우에는 다시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