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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카인즈로 본 빅테크 기업] 뉴스에 등장한 지 20여 년, 달라진 위상만큼 커진 ‘규제 목소리’

요즘 국내외에서 빅테크 이는 우리 경제와 생활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 미디어에서 빅테크 정의되지 않음 빅 데이터 분석 시스템 빅카인즈를 이용하여 한국언론재단에서 제공한 기사를 살펴보았습니다.

편집자 주 한겨레 미래전략팀장 권오성 무는 악명높다.

맥락이 달라도 기업, 한미 양국 행정부와 입법부는 기업, 중국도 기술을 앞지르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올해부터 발효된 조 바이든 행정부가 거대한 기술이 정의되지 않은 무정의미정의가 시장경제를 망치고 있다며 집권했다.

한국은 내년 대선을 앞두고 자영업자를 보호하는 등 정의등의비슷한방향으로움직이는것같다.

빅테크는 원래 미국에서 시작되었으며 정보 기술 산업에서 거대한 빅 4 또는 기업 빅를 추가하면 얻을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온라인 플랫폼 사업자로 시작해 금융업에 진출한 기업을 지칭하는 용어로 한다한국경제와경제용어, 네이버와오의거대기술양대기술이주요언정의.

과거부터 정의되지 않음 빅카인즈빅 를 통해 빅테크 정의되지 않은 인식이 를 통해 어떻게 변경되었습니까? 18년 4월 국내 언론에서 네이버의 첫 등장 우선순위 기사를 보고 한국에서 네이버와 오 두 곳을 선택했습니다.

네이버, 구글, 페이스북의 경우 이름 자체가 고유해서 특별한 장치 없이 검색창 빅카인즈에 기업이름이 검색창에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오의 경우 이름 미정의외에 초콜릿의 원료로 사용되는 작물명으로 언론에 등장가 붙은 경우가 적지 않다.

오라는 이름은 오, 즉 오가 재배되는 나라의 이름을 따서 지은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오가 포함된 기사 중 초콜릿, 아프리카 음식, 과자가 등장인 경우를 제외하도록 검색어를 구성했습니다.

모든 예외 항목이 잘린 것은 아니지만 검색 대상 미디어는 일반 미디어 그룹과 경제 미디어 그룹으로 구분되었습니다.

경제뿐만 아니라 정치, 사회문화, 미정의 등을 다루는 종합매체가 빅테크를 다루는 방식과 경제분야에 초점을 맞춘 경제매체가 다루는 방식이 사뭇 다를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나중에 다룰 시계열 분석에 대해서는 18년 4월부터 등장 2021년은 해당 주제로 제한되었습니다.

선정된 미디어는 경향신문, 국민일보, 동아일보, 문화일보, 서울신문, 세계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등 총 개 매체이다.

종합매체 기사 수 네이버 65,591, 오 61,151, 구글 56,720, 페이스북 187,369 순이다.

계정의 수는 다른 세 회사를 모두 합친 것보다 많습니다.

눈에 확 띄는 것들이 너무 많아요.

18년 4월 네이버, 2010년 2월 오, 1년 12월 구글, 25년 7월 페이스북, 등장 언론에.

9 함께라면 격차가 더 벌어집니다.

그림 1 국내외 4개사 월평균 기사수 빅테크 종합미디어 경제미디어의 경우 매일경제, 서울경제, 아시안경제헤럴드경제, 전문지 등 여건에 따라 7개 주제 선정 미디어 금융적 정의미정의 2013년 4월 네이버라는 단어를 포함하는 모든 기사에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미정의에서 제외되었습니다.

그러나 네이버 12,6, 오 57,283, 구글 14 페이스북 2,9 등의 경우 참고하세요.

참고로 국내 초대형 정보기술의 기사를 보면 기업 급변하는 시대

네이버의 경우 18년 4월 14일 경향신문에 “인터넷 비즈니스 거품을 걷어내라”라는 인터뷰 기사가 실렸다.

한 인터뷰에서 이해진 사장은 인터뷰에서 검색이어려워지고 있다고 말했다.

인터넷의 폭발적인 확장으로 인해 하나의 검색 엔진으로 모든 인터넷 정보를 제공합니다.

네이버를 비롯한 여러 엔진이 장악하고 있는 검색 시장과 일치하지 않는 것으로 보이며, 성공적인 세분화 서비스를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오의 첫 글은 오톡이 아니었다.

김범수 전 마이크로카페 서비스 오 대표 2010년 2월 8일 중앙일보에 ‘오픈오’라는 제목의 기사로 실린 폐쇄형 커뮤니티 서비스 불명정의가 중앙일보 기사를 중심으로 한 폐쇄형 커뮤니티 서비스다.

당시 회사명도 아이위랩이었지만 이제범 아이위랩 대표는 한국인들이 우리를 부르는 울타리를 만드는 것을 좋아한다는 점에 착안해 한국인의 문화적 특성에 맞춘 서비스를 만들었다고 한다.

1년 12월 국내 언론에 처음 이름을 알린 구글은 1년 12월 16일 한국일보 편집위원 박금자의 등장를 처음으로 발표했다.

한나라당 김영선 의원을 모욕한 국창근 새정치국회의원 사건을 지적하면서 구글에서 정치적 올바름을 검색하며 겪은 본 경험담을 쓰고 있다10,개의 데이터가 나왔다고 하는데 기업에 대해 검색하면 3,130만개가 나옵니다.

페이스북의 첫 기사는 25년 7월 동아일보에 실린 싸이월드 페이스북 센세이션의 미국판 기사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페이스북은 연락처, 관심사, 정치적 성향, 결혼 여부, 대학 과정, 방학 등 개인정보를 많이 올릴 수 있다고 해서 처음부터 개인정보 수집에 대한 의지가 강했던 것으로 보인다.

미디어 보도에서 다른 빅테크를 지배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도 2는 정의 각 빅테크 영역의 비율을 나타낸 차트이다.

페이스북의 글과 다른 경우의 글 사이에는 확연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정치 부문에서 기사의 비율은 매우 높습니다.

이는 많은 정치인들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페이스북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안희정, 김부겸 등 박근혜 전 대통령 시절부터 페이스북에서 활동하며 페이스북을 통해 대선 출마를 선언한 정치인들이 여럿 있다.

이재명 경기도 의미정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인 준용과 추미애 전 장관 등 언론을 인용해 의견을 표현하고 증폭시키는 방식이 확대되고 있다.

그림 2 빅테크 등장 기업또한, 문화 미정의기업에서, 오는 정의되지 않은 기업에서 문화 미정의기업의 비율이 높습니다.

네이버 문화 기업웹툰의 비율에 기여하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 정 순으로 나열해보면 인기웹툰에 대한 내용이 많다.

등장가 사회에 나쁜 소식이라는 일반적인 오해가 있습니다.

오에서도 사회에서 가 높은 비율이 높다는 것은 좋은 일이 아니다.

기업,, 빅테크 사익의 확대, 이른바 플랫폼 노동이라고 하는 문어 스타일의 확장은 기피노동계약의 문제를 제기한다

정치인들이 의도적으로 선거 등을 앞두고 치명타를 사용하기 때문이라는 주장도 있다.

빅테크 정 과거 언론의 관심 상승과 하락추세를 보면 선거 등 주기적 요인의 효과를 볼 것인가? 그림 3 월별 기사건수 추이 4 빅테크 각 기업의 기사건수 최고치를 보면 년 8월이 페이스북이었고, 애플, 아마존, 시가총액 1조 달러에 이어 페이스북이 1조 달러 클럽에 합류하게 된다.

등 및 여부 연체 세금 납부와 같은 주요 뉴스.

오의 경우 2021년 1월 콘텐츠 기반 거물 오엔터테인먼트 출범과 김범수 회장의 주식이 겹친 2021년 1월 최고점을 기록했다.

네이버는 6월에 직장 내 괴롭힘으로 인해 직원이 극단적인 선택을 했을 때 정의되지 않았습니다.

본빅테크 정의되지 않은 사회 문제 빅카인즈 정의되지 않음 검색 키워드와 관련된 1개의 고품질 기사를 기반으로 빅카인즈의 가중치 알고리즘에 따라 더 중요한 단어가 더 크게 보이도록 그린 그림입니다.

우선 오가 흐림이 약한게 아쉽습니다.

약간의 오류가 발생한 것으로 의심됩니다.

네이버, 구글, 페이스북을 비교해보면 네이버의 경우 와 관련된 단어의 비율이 높다는 것이 놀랍다.

공정거래위원회의 댓글을 조작한 소상공인들의 경우가 그렇다.

반면 구글의 경우 ‘료가 사실이 아니다’ 등의 표현이 있지만 그 비율은 적고, 스마트폰 등 기술이나 협력사와 관련된 단어의 비중은 크다.

페이스북도 방송통신위원회와 같은 개인정보 과태료를 부과하고 있지만, 그 비율은 낮고 소셜네트워크서비스(마크 주커버그(같은 서비스 관련 단어의 비율은 크다.

그림개 기업의 기사 관련어 빅테크 위에서부터 페이스북, 구글, 네이버, 오의 관계도를 그림 5에 나타내었다.

공정거래위원회, 청와대 미래창조과학부, 국회, 더불어민주당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등 정당 노드 및 정부 관련 노드 새누리당 등장.

특히, 언론사의 노드를 중심으로 우측 진경준 검사 등의 노드는 등장로, 진경준 검사와 김 전 네이버 대표의 넥슨 주식우대사례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반면, 구글에서는 공정거래위원회와 법무부 등장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페이스북에서 사회문제나 정의와 관련된 노드를 찾기도 어렵고 찾기도 어렵다.

오의 경우 관계도가 잘 표현되어 있지만 오톡 및 기타 제휴 서비스가 우세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림 6은 경제매체에서 네이버와 오의 관계를 보여준다.

5 빅테크 6보기 힘들다고 합니다.

과거 빅테크에 대한 보고서는 일관된 추세가 아니라 상황별로 개별화되었습니다.

워드클라우드와의 관계도를 보면, 네이버에 대한 우려를 제기하는 소셜 부문 기사의 비율은 오에 대한 불만이 강하고, 페이스북과 구글에 대한 불만이 상대적으로 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만, 우리의생활에미치는영향이 상당하므로언론의주의가필요할수있습니다

위 기사는 신문방송 빅카인즈 2021년 10월호에 실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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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빅카인즈는 작성 당시 10년 1월 1일부터 2021년 9월 28일까지 54개 매체에서 7,307,7개의 기사를 수집하여 공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