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블로그

[컴퓨터시스템] 1주차 유닉스/리눅스의 역사와 발전 | 특징 및 구조 | 유닉스 시작

1주차 1차, 역사 및 발전 학습 목표 1 유닉스 및 리눅스의 생성 과정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2 유닉스 및 프로세스 발전 3 리눅스 관련 용어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1 유닉스 리눅스 1 컴퓨터 시스템 하드웨어와 사용자 또는 애플리케이션 사이의 위치 컴퓨터 시스템를 제어 및 관리하여 하드웨어와 사용자 또는 애플리케이션이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컴퓨터 초기 운영체제 시스템 단일 사용자 유닉스, 정의되지 않은 다중 사용자, 멀티 태스킹 운영 체제 인수, 유닉스 상용 공급 유닉스 버전 및 버전 출시 3 리눅스탄생 년 핀란드 헬싱키 대학의 개발 유닉스 과정 유닉스 리눅스발전1 리눅스발전유닉스’발전 2 유닉스 시스템 29 유닉스 발전 대학 졸업 및 같은 캐시 등 1984 및 기반 개발 유닉스 로 기반 소스 코드 비공개 모바일 장치 사용 3 리눅스은 운영 체제의 핵심 부분입니다.

리눅스 커널 버전 안정 버전 및 개발 버전 안정 버전과 개발 버전으로 나뉩니다.

구성된 버전 개발 버전 현재 개발 버전 비교적 불안정한 커널 표시 파일 이름의 파일 이름 3은 7은 1은 경우 는 마이너 버전 4 커널을 기반으로 한 프로젝트의 라이브러리와 도구들을 패키지화했습니다.

사용 목적에 따라 무수히 많은 종류의 배포판이 있습니다.

해외 리눅스 국내 유통 5 13년 처음 출시한 높은 수준의 안전성과 화려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환경 없이 텍스트 기반의 깊이 있는 공부를 하고 싶은 분들께 추천 리눅스.

홈페이지 6가장 인기 있는 배포판 9 버전 전용 소스 공개 유료 배포판 홈페이지 7 회사에서 후원하고 커뮤니티에서 개발한 무료 배포판 한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배포판 , 안정적이고 강력한 운영 체제 홈페이지 8 자원 봉사 그룹인 생성 및 배포한 개방형 운영 체제 시스템 1을 비롯한 다양한 아키텍처 지원 무료 소프트웨어 유지 데비안으로 작성된 프로그램은 무료로 라이선스가 부여됩니다.

홈페이지 9 데스크탑에서 쉽게 구축 리눅스 기반 리눅스 개인용 컴퓨터 사용자 및 개발자에게 가장 인기 있음 홈페이지 10 리눅스 배포 독일 기업 개발한 함께 인기 있는 상용 배포 리눅스 23년 인수된 홈페이지배포에 기반한 무료 운영 체제 웹 서버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배포 홈페이지 12 국내 배포 한국어 인터페이스 기반의 배전 등 현재 사용할 수 없음 한국, 중국, 일본, 아시아 기업이 협력하여 한컴 소프트웨어를 만들었습니다 리눅스 유닉스 1984년 유닉스와 호환되는 보다 강력한 운영 체제를 만드는 프로젝트를 주도하고 모두가 공유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동기로 시작했습니다.

데스크탑 환경인 수정된 버전입니다.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의 목적은 1985년 설립한 비영리 단체인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 같이 소프트웨어의 상업화에 반대하여 소프트웨어의 무료 사용을 허용하는 것입니다.

이는 변경 또는 수정의 자유를 의미합니다.

무제한이라는 관점에서 본 프로그램 3 및 의 반대말로, 모든 사람이 사용된 프로그램을 만들고 배포할 수 있는 권리가 있음을 의미합니다.

소프트웨어에서 실제로 구현하는 라이선스를 의미합니다.

카피레프트를 실제로 보장할 수 있는 법적 권한 4 커널 운영 체제의 핵심으로 부팅스템이 로드됨 시스템의 하드웨어 제어 리소스 스케줄링 실행 프로그램 관리 데이터 관리 학습 배열 1 유닉스는 고급 프로그래밍인 언어로 개발 언어 및 사용자를 통해 운영 체제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2 리눅스는 처음부터 인터넷에 리눅스커널을 공개하여 누구나 무료로 소프트웨어를 무료로 공유할 수 있게 되었고 유료화되는 유닉스도 없이 모두가 버그를 수정하면서 발전 일했습니다.

3 리눅스 커널은 리눅스 운영체제의 핵심 부분이며, 커널의 버전 번호는 개발 중인 버전과 안정 버전을 구분하기 위해 파일명에 표시된다.

유닉스차 1에서 의 응용 프로그램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3 유닉스 정의되지 않음 목차 1 유닉스의 특징 1 단순성 운영 체제 자체를 단순화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기능만 제공 일관된 리소스 보기 제공 주변 장치를 파일과 동일한 형식으로 사용 2 이식성 및 확장성 다양한 플랫폼에 고급 언어인 작성 휴대성 및 사용성 각 기능이 모듈화되어 있으므로 새 기능을 추가할 때 모듈만 추가하면 됩니다.

유닉스 리눅스유닉스시스템 3 유닉스 4 시스템 명령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 유닉스는 이해할 수 있는 명령을 입력 유닉스는 화면 5에 명령 처리 결과를 출력합니다.

직렬 라인으로 연결된 터미널을 통해 하나의 컴퓨터 6 스크립트에서 여러 작업을 동시에 수행 유닉스 7 , 및 출력 관련 제공 학습컨텐츠2 유닉스 리눅스 적용분야 1 등 2 시스템 통신단말기 등 네트워크 장비 스위치 방화벽 게이트웨이 등 전 제품 등 생산 홈오토메이션 제작소 크리 로봇 등 및 1 유닉스의 파일 관리 디스크에 시스템 파일을 구성하여 파일 관리 메인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 네트워크를 통해 정보를 주고받는 관리 장치 관리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 등의 장치를 사용하는 관리 3 커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역할 시스템 호출을 기반으로 하는 공통 기능 모음인 라이브러리.

응용 프로그램은 필요한 경우 시스템 호출 및 라이브러리를 자유롭게 사용합니다.

4 쉘 사용자와 커널 사이의 중개자 역할을 합니다.

명령어 실행 결과가 반환되면 사용자에게 전송 5 및 응용 프로그램 유틸리티 사용자가 개발한 프로그램 응용 프로그램 다양한 개발 도구 문서 편집 도구 네트워크 관련 도구 수업 요약 1 유닉스는 명령 기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므로 사용자는 유닉스 시스템을 대화하는 것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유닉스는 고급언어인 작성되어 하드웨어 플랫폼이 변경되더라도 쉽게 이식이 가능하여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에 사용된다.

3 유닉스에서는 운영체제의 핵심인 커널 부분을 사용자 응용 프로그램과 분리하여 시스템 호출을 통해 커널을 사용할 수 있다.

1주차 3차에서 유닉스 2 사용자 계정 관리 명령어를 통해 사용자를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으며, 특정 그룹에 사용자를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2 시스템 그것은 프로토콜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3 사용한 연결 7 운영체제에서는 텔넷이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지 않으므로 텔넷 서비스를 활성화하여 텔넷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창의 버튼 클릭 후, 제어판 프로그램 선택 기능 창에서 클라이언트 체크 비활성화 선택 후 서비스 활성화 버튼 클릭 4 이용한 연결 원격 접속을 위해 터미널 에뮬레이터 프로그램 사용 대부분의 리눅스 서버 다운로드 및 설치 시스템 컴퓨터이용한 원격접속이므로 컴퓨터프로토콜을 선택하고 호스트명이나 주소를 입력하여 원격터미널 설정 5 설치 데스크탑에 배포 리눅스 굽기 후 초기 화면 설치 초기 화면 환경인 기반으로 설치되며, 초기 화면 6 화면을 전환하는 방법화면 사용하여 있는 터미널 화면 아래 그림에서 같은 아이콘을 입력하고 터미널 아이콘을 찾습니다

터미널 찾기 2 사용자 계정 관리 1 시스템 관리자 또는 유닉스 시스템을 사용하면 여러 사용자가 하나의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따라서 전체 시스템을 관리하려면 시스템 관리자가 필요합니다.

루트 계정을 사용하여 로그인 사용자 계정 추가 또는 삭제, 사용자 암호 변경, 소프트웨어 설치, 로그 파일 확인 등 모든 시스템의 관리 및 유지 관리 일반 사용자는 수퍼유저로 로그인 명령을 사용하여 루트로 로그인 2 사용자 계정 등록 로그인 아이디 소문자 8자 이내 비밀번호 숫자 1개, 영문 1개 이상 6자 이상 입력 가능합니다.

로그인 초기 비밀번호는 시스템 관리자가 지정 비밀번호는 사용자 명령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계정 테이블 추가 명령 설명 주석 모든 주석을 표시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사용자 이름이 표시됩니다.

디렉토리 홈 디렉토리 위치 기본값은 계정 유효 기간 셸 사용자의 로그인 셸 경로를 나타내는 번호 지정 그룹 또는 3 암호 설정에 속하는 그룹 이름 계정 이름 및 홈 디렉토리 로그인 셸 정보가 추가된 파일가 암호화되고 파일에 저장됨 하나 이상의 그룹에 속함 그룹을 추가합니다.

해당 그룹에 대한 정보를 파일에 추가합니다.

5 프롬프트 시스템 로그인이 성공하면 사용자 입력을 기다립니다.

대기 상태는 프롬프트와 커서로 표시됩니다.

셸 또는에서 사용 프롬프트의 모양은 변경할 수 있습니다 6 쉘 명령 인터프리터 프로세서 사용자가 입력한 명령을 읽고 해석하는 프로그램 스크립트라는 프로그램을 해석하는 프로그램 쉘을 기본 쉘로 사용 7 홈 디렉토리 유닉스 시스템 사용자가 로그인한 직후의 디렉토리에서는 사용자 계정을 등록할 때 결정됩니다.

8 명령줄 편집 방법 유닉스 리눅스는 대소문자를 구분합니다.

유닉스 기본 설정은 유형에 따라 다릅니다.

로 설정하면 키나 키를 사용하여 지울 수 있습니다.

키가 기본값으로 설정된 경우 단어 삭제 키를 사용하여 단어 삭제 단어를 공백으로 구분 문장 삭제 키를 사용하여 행의 모든 내용 삭제 9 후 로그아웃 종료 명령 사용 키는 강제 종료 파일이 끝났다는 신호를 보내므로 쉘을 종료한 후 로그아웃됩니다

1과 시스템에 액세스하려면 시스템 관리자로부터 액세스 계정을 얻어 액세스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2 시스템 관리자는 사용자 계정을 생성 및 삭제할 수 있는 권한이 있으며 소프트웨어 및 기타 장치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3 사용자가 로그인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시스템에 로그인하면 자신의 홈 디렉토리에 위치하며 쉘 프롬프트와 커서가 나타나며 명령을 실행할 수 있는 상태에서 사용자 입력을 기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