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블로그

우분투(Ubuntu) Samba로 파일서버 구축하기 – 퍼미션의 이해

파일서버의 구축 전에 퍼미션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퍼미션는 파일 또는 디렉터리에 대한 읽기/쓰기 권한 집합입니다.

같은 다중 사용자 운영 체제에서 사용자와 사용자 그룹 간의 데이터 보호 및 공유를 위한 필수 기능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명령어로 사용자 홈 디렉토리의 파일와 디렉토리 퍼미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록에서 확인할 수 있는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퍼미션 관련 정보인 파일 퍼미션 소유자, 소유자 그룹의 유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퍼미션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파일 유형 파일의 유형을 한 문자로 출력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일반 파일 또는 디렉토리입니다.

구분 의미 일반 파일 디렉토리 심볼릭 링크 단축키의 일종 블록 디바이스 파일등 디스크 문자 디바이스 파일 퍼미션 분류 디렉토리 파일 권한 없음 쓰기 디렉토리 목록 권한 가능 파일 생성 수정 삭제 실행 권한 디렉토리 액세스 가능 실행 파일에 대한 퍼미션는 대략 이해이지만 디렉토리에 대한 퍼미션는 더 많은 생각이 필요합니다.

먼저 디렉토리에 대한 읽기 권한이 있는 경우 디렉토리 내부에 있는 파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단, 권한이 없으면 해당 디렉토리에 진입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권한 없이 읽기 권한만 부여하는 것은 쓸모가 없습니다.

반대로 실행 권한만 있으면 들어갈 수 있지만 파일 목록을 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디렉토리에 존재하는 정확한 파일 이름을 알고 있다면 파일의 퍼미션에 따라 작업할 수 있습니다.

퍼미션 설정 방법 사용자 그룹 기타 명령으로 퍼미션를 설정합니다.

두 가지 방법이 있으며 권한과 관련된 문자를 사용하거나 바이너리 형식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모드 설정 방법 각 사용자를 나타내는 텍스트에 권한을 추가, 제거 또는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구분자 문자 의미 사용자 그룹 일반 사용자 전체 운영자 설정 추가 제거 디렉토리를 만들고 디렉토리의 모든 사용자 대한 모든 권한 제거하겠습니다.

모든 권한 소유자 추가하고 읽고 그룹 대한 권한을 실행합니다.

바이너리 모드 설정 방법 순서로 퍼미션이 있으면 1로, 없으면 0으로 설정된다.

예를 들어 읽기 실행 권한이 있으면 바이너리 숫자 101은.

소유자 그룹 일반 사용자의 섹션 3이므로 소수점 이하 3자리가 필요합니다

바이너리 모드에서 위의 테스트 디렉토리에 있는 모든 사용자의 모든 권한을 제거합시다.

다시 소유자에게 모든 권한을 부여하고 그룹에 읽기 및 실행 권한을 부여합니다.

모든 권한은7, 읽기 및 실행은 101 5이며 일반 사용자는 권한이 없으므로0입니다.

퍼미션는 구축 파일서버에 중요합니다.

파일 또는 디렉토리 퍼미션는 중요한 기본 기능입니다.

그리고 같은 파일서버 구축 프로그램은 기반 서비스입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기본 기능을 넘어설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파일서버에 공유가 설정되어 누구나 공유라는 디렉토리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실제 공유 디렉토리에 소유자 및 그룹 사용자 있고 퍼미션가 가정해 보겠습니다.

1 컴퓨터가 아이디로 공유 리소스에 접근을 시도합니다.

2 파일서버에는 공유라는 공유 리소스가 있고 누구나 액세스할 수 있으므로 시스템에 디렉토리 목록을 요청합니다

3 시스템에서 일반 사용자 게스트는 권한이 없으므로 직설적으로 말하겠습니다.

위의 퍼미션 및 퍼미션를 끄고 설정하는 방법을 배우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