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블로그

가벼운 윈도우10 os를 알아보다.

적은 용량과 가벼운 윈도우10 찾았습니다.

이것은 오래된 컴퓨터이므로 성능이 좋지 않은 컴퓨터에서 사용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주요 용도는 인터넷 서핑, 비디오 시청, 간단한 문서 작성입니다.

설치 용량이 작을수록 속도 면에서 성능이 가벼워집니다.

테스트로 여러가지를 설치해서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블랙티드림, 윈도우 등 다양한 블로그나 사이트를 찾다가 다운받아 설치한 것이 20개 이상인 것 같다.

윈도우10 그게 말이 되는 얘기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정품 버전을 설치하면 약 15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여기에서 용량이 감소된 조정된 버전은 일반적으로 1013정도였습니다.

하드디스크 용량이 2530정도라면 그냥 버전을 설치하는 것이 가장 좋고, 20미만이면 적당히 다이어트한 라이트 버전을 설치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상당히 수정한 버전의 경우 최소 설치 시 약 7윈도우 업데이트 시 약 3늘어납니다.

대부분의 시간 10대부였습니다

하드디스크 크기를 약 15정도로 설정하고 설치하면 버전도 설치가 됩니다.

단, 설치 후 윈도우 업데이트가 필요한 경우 용량 부족으로 업데이트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다운받았는데 어디서 다운받았는지 기억이 한데 여러 테스트 끝에 외국에서 만든 버전을 선택했습니다.

설치 시 기본 언어는 영어이며, 윈도우 설치 후 한국어를 선택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정에서 한국어를 선택하면 모든 시스템에 완전히 적용되기까지 몇 시간이 걸릴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일부만 한국어로 나왔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한국어가늘어나는데 그동안 속도가 느리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전체 시스템이 한국어로 번역된 후 몇 시간이 지나면 상당히 빠르게 느껴집니다.

그런데 부팅 시간이 생각보다 긴 것 같습니다.

이 창10 경우 윈도우를 처음 설치했을 때 약 43정도였습니다.

하드 사이즈를 12설정하고 설치했는데도 설치 용량이 12안 되지만 여기에 한글을 적용하면 3약 75늘어납니다.

여기에서 윈도우를 다시 업데이트하고 불필요한 파일을 정리하고 파일을 업데이트하므로 약 75보입니다

순정 안정성이 조금 떨어지는 느낌이 있지만 인터넷 서핑이나 문서용으로는 좋은 될 것 같습니다.

하루만 테스트를 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실제 사용에서 오류는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성능이 저조한 구형 노트북에서 사용하면 조금 서두르는 느낌이 들 수도 있습니다.

윈도우의 초소형 용량을 찾는 게 아니라면10 라이프 버전을 적당히 조정한 윈도우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차 안주로 좋은 것 같아요.

윈도우 10 여러 버전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버전을 찾다가 처음 들어보네요.

그리고 가벼운 생각보다 용량이 적습니다.

많았는데 그 중 설치 후 바로 삭제되어 기억이 잘 안나네요.

또는 힘든 일이지만 윈도우10는 삶은 리눅스인 것 같습니다.

윈도우10 트윅 버전보다 더 빠르게 느껴졌습니다.

브라우저를 사용할 때 매우 빨랐습니다

요즘 성능이 좋아지고 있고, 4코어 이상 쓰시면 차이를 느끼기 어려울 수 있지만, 얼마전에 출시되어 듀얼코어를 사용한다면 꽤 유용한 운영체제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봤습니다조린리눅스의 경우 한글과 영문 전환 시 한영 키가 동작하지 않아 구글링을 해보니 한영 키 사용으로 해결했습니다.

저는 리눅스라는 운영체제에 대해 잘 몰라서 구글에 의존해서 사용해 보았습니다.

물론 간단한 웹서핑용으로 우분투 리눅스는 잘 모르지만 우분투는 메뉴가 따로 있어서 구글링하면서 한글 키와 영문 키를 따로 사용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