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ration 부분은 Circuit Design이라, 문제될 소지가 있을듯하여 삭제하였습니다..

MS Word로는 언제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상황이 만들어지지 않아, 웹용으로 편집하였습니다..

기본적으로 공개합니다만, 제작사의 요청이 있을 경우 비공개로 전환하도록 하겠습니다..

 


MV2530 BSP Build Guide

1 BSP 추가하기

1.1 Installing BSP

MV2530 폴더를 WINCE500\Platform 에 복사한다. (동일한 이름의 폴더가 있다면 이전 폴더는 백업하는 것이 좋다.)

Platform Builder 5.0을 실행한다.

1.2 Catalog에 등록하기

1.2.1 아래 그림같이 File 메뉴의 “Manage Catalog Item…” 메뉴를 선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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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2 mv2530.cec와 동일한 item이 있다면 삭제를 해야만 한다. 삭제를 하지 않고 폴더만 복사하여 BSP를 이용할 경우 새로이 변경된 BSP의 정보들이 갱신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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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 mv2530.cec item을 선택 후 “Remove”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확인 대화창이 나타난다. 이 대화창의 “예(Y)”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아이템은 삭제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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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4 이제 새로운 mv2530.cec 파일을 import 하기 위하여 아래 그림의 “Import…” 버튼을 클릭하고, WINCE500\Platform\MV2530 폴더내에 있는 새로운 mv2530.cec 파일을 선택하여 추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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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5 아래 그림과 같이 Catalog에 “MMSP2+ (MV2530): ARMV4I” 필드가 추가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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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MV2530을 이용한 새로운 Platform 만들기

1.3.1 File 메뉴에서 New Platform 메뉴를 선택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New Platform Wizard ? Step 1”의 대화창이 나타난다. 이때 “Next”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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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2 Workspace의 이름으로 사용할 이름을 입력하고 “Next” 버튼을 클릭한다. 이때 workspace의 저장 경로도 함께 지정할 수 있다.

아래의 예에서는 workspace의 이름을 “MV2530_ref”로 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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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3 아래 그림과 같이 BSP를 선택하는 wizard에서 “Available BPSs”에 나타나는 리스트에서 “MMSP2+ (MV2530): ARMV4I”를 볼 수 있다. 우리가 관심이 있는 BSP는 BSP는 MMSP2+ 이므로 “MMSP2+ (MV2530): ARMV4I”를 체크하고 “Next” 버튼을 클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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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4 다음 단계인 Design Template를 선택하는 wizard에서는 “Available design templates”를 볼 수 있다. 여기서 원하는 template를 선택하고 “Next” 버튼을 클릭한다. 여기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Mobile Handheld”를 선택하고 “Next”를 클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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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 다음 단계에서는 OS design에 추가하고 싶은 application이나 media를 선택하여 체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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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폴트로 선택되어 있는 “Quarter VGA Resources ? Portrait Mode” 선택을 해제한다.

1.3.6 다음 단계에서는 networking & communication을 선택하고 “Next”를 클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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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7 마지막으로 아래 그림과 같이 “Completing the New Platform Wizard” 대화 상자를 볼 수 있다. “Finish” 버튼을 클릭하여 Platform 생성과정으로 종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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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Platform Configuration

2.1 Configuration Settings for Development Board

2.1.1 빌드 옵션을 변경하기 위하여 아래 그림처럼 “Platform” 메뉴에서 “Settings…”을 선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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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2 아래 그림처럼 “Platform Settings” 대화 상자가 나타나면 모든 “Build Options” tab을 선택하고 모든 option들을 클리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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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3 “Locale” tab을 클릭하여 사용된 언어를 선택한다. 한국어 사용을 위하여 아래 그리과 같이 “Locale:” 리스트에서 “한국어”를 체크하고, “Default language:” 콤보박스에서 한국어를 선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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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Building WinCE OS

“Build OS” 메뉴의 “Sysgen”을 실행 하거나 “Sysg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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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버튼을 클릭하여 system generation을 실행한다. 이런 build가 에러없이 실행되면 아래와 같은 결과 화면을 볼 수 있다. Warning은 무시해도 상관없다. Warning은 무시해도 상관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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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Components 추가하기

우선 툴바의 “Catalog” 버튼을 클릭하던가 “View” 메뉴에서 “Catalog”를 선택하여 Catalog window를 연다.

4.1 Display Driver

4.1.1 Adding Required Components

catalog에서 “Third Party -> BSPs -> MMSP2+ (MV2530): ARMV4I -> Drivers -> CSP -> DISPLAY -> DISPLAY”를 선택하여 추가한다. (선택된 아이템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Add to OS Design” 메뉴를 선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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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2 Rotate Display Driver Function 추가하기

MMSP2+ display driver에서는 화면 회전 기능을 지원한다.

90도 회전화면 : “Third Party -> BSPs -> MMSP2+ (MV2530): ARMV4I -> Drivers -> CSP -> DISPLAY -> ROTATE -> 90 ROATE”

180도 회전화면 : “Third Party -> BSPs -> MMSP2+ (MV2530): ARMV4I -> Drivers -> CSP -> DISPLAY -> ROTATE -> 180 ROATE”

270도 회전화면 : “Third Party -> BSPs -> MMSP2+ (MV2530): ARMV4I -> Drivers -> CSP -> DISPLAY -> ROTATE -> 270 RO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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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USB Host Driver

아래 그림과 같이 “Catalog -> Device Drivers -> USB Host -> USB Host Controllers -> OHCI”를 추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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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1 USB Function Device Driver

마우스, 키보드, Storage 같은 USB Function Device를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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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1.1 USB 마우스 추가하기

“Catalog -> Core OS -> Windows CE devices -> Core OS Services -> USB Host Support -> USB Human Input Device (HID) Class Driver -> USB HID Keyboard and Mouse” component를 선택하여 추가한다.

4.2.1.2 USB 키보드 추가하기

4.2.1.1절의 USB HID Keyboard and Mouse를 추가하고 “Catalog -> Device Drivers -> Input Devices -> Keyboard/Mouse -> NOP(Stub) Keyboard/Mouse English” component를 선택하여 추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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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1.3 USB Storage device 추가하기

“Catalog -> Core OS -> Windows CE devices -> Core OS Services -> USB Host Support -> USB Storage Class Driver” component를 선택하여 추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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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Button and KeyPad Driver

4.3.1 Adding Required Components

Button Driver : “Catalog -> Third Party -> BSPs -> MMSP2+ (MV2530): ARMV4I -> Drivers -> CSP -> MP2530F Button(KeyPad) -> Button

KeyPad Driver : “Catalog -> Third Party -> BSPs -> MMSP2+ (MV2530): ARMV4I -> Drivers -> CSP -> MP2530F Button(KeyPad) -> KeyPad

Button과 Keypad 드라이버는 서로 배타적이다. 즉 두개의 드라이버중 하나만 추가되어야 한다. (동시 두개의 드라이버를 포함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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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에 “Button” 드라이버를 사용한다면 “device drivers -> input devices”에 다른 키보드 드라이버를 추가할 필요가 없다.

4.4 Touch Screen Driver

4.4.1 Adding Required Components

“Catalog -> Third Party -> BSPs -> MMSP2+ (MV2530): ARMV4I -> Drivers -> CSP -> TOUCH(ADC)” component를 추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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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alog -> Core OS -> Windows CE devices -> Shell and User Interface -> User Interface -> Touch Screen (Stylus)” component를 추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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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Audio Driver

4.5.1 Adding Required Components

“Catalog -> Core OS -> Windows CE devices -> Graphics and Multimedia Technologies -> Audio -> Waveform Audio” component를 추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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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2 Adding Default Audio Driver Component

“Catalog -> Third Party -> BSPs -> MMSP2+ (MV2530): ARMV4I -> Drivers -> CSP -> AUDIO” component를 추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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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3 Adding AC97 Device Driver Component

“Catalog -> Third Party -> BSPs -> MMSP2+ (MV2530): ARMV4I -> Drivers -> BOARD -> AUDIO -> STANDARD AC97” component를 추가한다. 이 component는 AC97 specification rev. 2.2를 만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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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Storage Device Drivers

4.6.1 Adding Required Components

l Core OS -> Windows CE devices -> File System and Data Store -> Storage Manager -> FAT File System

l Core OS -> Windows CE devices -> File System and Data Store -> Storage Manager -> Partition Driver

l Core OS -> Windows CE devices -> File System and Data Store -> Storage Manager -> Storage Manager Control Panel Appl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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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SD/MMC Storage Driver

“Third Party -> BSPs-> MMSP2+ (MV2530): ARMV4I -> Drivers -> CSP -> STORAGE -> SD C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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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NAND Flash Storage Driver

“Third Party -> BSPs-> MMSP2+ (MV2530): ARMV4I -> Drivers -> CSP -> STORAGE -> NAND Fla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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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ATAPI(HDD) Driver

“Third Party -> BSPs-> MMSP2+ (MV2530): ARMV4I -> Drivers -> CSP -> ATA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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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0 Serial Driver

MP2530F CPU에는 6개의 시리얼 포트가 있다. 6개 모두 시리얼 포트로 사용이 가능하고 1개의 시리얼포트는 디버그 시리얼 포트로 사용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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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0.1 Serial Drivers 추가하기

“Third Party -> BSPs-> MMSP2+ (MV2530): ARMV4I -> Drivers -> CSP -> SERIAL -> SERIAL (COMx)”

이 콤포넌트의 숫자는 COM 포트의 숫자와 동일한 것이다. 하지만 하드웨어 UART의 포트 번호와는 다르다. 하드웨어 UART 포트 번호에 1을 더한 것이 COM 포트 번호이다.

4.11 USB Function Driver

4.11.1 Adding Required Components

“Third Party -> BSPs -> MMSP2+ (MV2530): ARMV4I -> Drivers -> CSP -> USBD(INTERNAL)”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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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1.2 Adding Related Features

“Catalog -> Device Drivers -> USB Function -> USB Function Clients -> Mass Storage”

“Catalog -> Device Drivers -> USB Function -> USB Function Clients -> Serial”

Platform.reg 수정 : 디폴트 드라이버를 선택하여 수정한다.

[HKEY_LOCAL_MACHINE\Drivers\USB\FunctionDrivers]

"DefaultClientDriver"=- ; erase previous default

[HKEY_LOCAL_MACHINE\Drivers\USB\FunctionDrivers]

; "DefaultClientDriver"="RNDIS"

; "DefaultClientDriver"="Mass_Storage_Class"

"DefaultClientDriver"="Serial_Cla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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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2 Battery Driver

4.12.1 Adding Required Components

“Catalog -> Third Party -> BSPs -> MMSP2+ (MV2530): ARMV4I -> Drivers -> CSP -> USBD(INTERNAL)”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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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3 IR-Remote Receiver Driver

4.13.1 Adding Required Components

“Catalog -> Third Party -> BSPs -> MMSP2+ (MV2530): ARMV4I -> Drivers -> CSP -> IR-Remote”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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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Additional Components

5.1 VPP Driver

VPP driver는 Deinterlace, Scaler, Rotator 모듈 포함한다.

5.1.1 Adding Required Components

“Catalog -> Third Party -> BSPs -> MMSP2+ (MV2530): ARMV4I -> Drivers -> CSP -> VPP”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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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2 Adding Related Features

“Catalog -> Third Party -> BSPs -> MMSP2+ (MV2530): ARMV4I -> DSHOW Filters -> MES VPP Transform Filter” 추가

Note> VPP 기능을 테스트하기 위해서는 “Graph Edit” component를 추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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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MP3 Play-Back

5.2.1 Required Components

아래 그림과 같이 MP3 Codec component를 추가한다.

“Core OS -> Windows CE Devices -> Graphics and Multimedia Technologies -> Media -> Audio Codecs and Renderers -> MP3 Cod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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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re OS -> Windows CE Devices -> Graphics and Multimedia Technologies -> Media”에서 아래의 component들을 추가한다.

- DirectShow -> DirectShow Core

- Windows Media Player -> Windows Media Player

- Windows Media Player -> Windows Media Player OCX

- Windows Media Player -> Windows Media Technologies

- Media Formats -> MPEG-1 Parser/Splitter

- Audio Codecs and Renderers -> Waveform Audio Render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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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AVI Play-Back

5.3.1 Specifications

- Supports AVI format only

- Supports only MP3 as audio format

- MPEG4 SP/ASP Decoder@720x480, 30frames ? DivX3.11, 4x, 5x Playback

5.3.2 Required Components

“Catalog -> Third Party -> BSPs -> MMSP2+ (MV2530): ARMV4I”에서 하위 component인 아래의 component들을 추가한다.

- Drivers -> CSP -> Dual CPU Driver

- DSHOW Filters -> MES Video Decoder Filter

- DSHOW Filters -> MES AVI Demuxer Filter

- DSHOW Filters -> MES Video Renderer Fil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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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re OS -> Windows CE Devices -> Graphics and Multimedia Technologies -> Media”에서 아래의 component들을 추가한다.

- DirectShow -> DirectShow Core

- Windows Media Player -> Windows Media Player

- Windows Media Player -> Windows Media Player OCX

- Windows Media Player -> Windows Media Technolog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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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디오 콤포넌트 추가에 대한 것은 MP3 Play-back 장을 참고.

6 Download Image with Ethernet and USB

WinCE OS 이미지를 타겟 보드에 다운로드하기 위해서는 타겟 보드에 Ethernet bootloader가 올바르게 동작되고 있어야 한다. (Bootloader 다운로드 관련된 내용은 “How to start the non bootloader state in NAND flash” 장을 참고.)

6.1 Setting Configuration of Ethernet Bootloader

l PC의 시리얼 포트와 타겟 보드의 디버깅 시리얼 포트를 제공되는 시리얼 케이블로 연결한다.

l 타겟 보드에 LAN 케이블을 연결한다.

l MES_DNW_V2.5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고 시리얼의 baud-rate를 115200bps로 세팅한다.

n MES_DNW_V2.5.exe는 “(BSP Root)\Tools\Downloader” 폴더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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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 부트로더의 동작이 이상이 없다면 위의 그림처럼 DNW에 메시지가 출력되는 것을 볼 수 있다.

6.1.1 Entering mBoot Menu.

부팅 시 “Press [ENTER] to download now or [SPACE] to cancel.” 메시지가 출력되고 boot delay count 메시지가 카운트 된다. 이때 키보드의 스페이스를 누르면 실행될 수 있는 메뉴들이 위의 그림처럼 표시된다.

다운로드를 위한 Ethernet 변수들을 세팅시키기 위하여 ‘1’을 선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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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그림 처럼 Ethernet 세팅을 위한 메뉴가 나탄난다.

6.1.2 IP Address

위의 메뉴 그림에서 ‘1’을 선택하여 IP 주소를 입력시킨다. 입력 방식은 “xxx.xxx.xxx.xxx” 포맷으로 입력한다. (예. 192.168.0.193)

6.1.3 Subnet mask

‘2’를 선택하여 IP 주소 입력과 비슷하게 값을 입력시킨다. (예. 255.255.255.0)

6.1.4 CS8900 MAC Address

‘3’을 선택하여 MAC 주소를 입력한다. 입력포맷은 “hh.hh.hh.hh.hh.hh” 이다. (예. FF.FF.FF.1.0.3)

6.1.5 DHCP

DHCP를 disable 시키기 위하여 ‘4’를 선택하면 되고 이값은 토글된다. 초기값은 Enable이다.

6.1.6 Save Config Data

앞에서 세팅된 Ethernet parameter들을 저장할 경우 ‘s’를 입력하면된다.

6.1.7 Back

Ethernet 관련 변수들의 세팅을 끝내고 이전 메뉴로 가기 위하여 ‘escape key’ 나 ‘b’을 입력하면 이전 메인 메뉴 화면으로 이동된다.

“Boot Config” 메뉴로 진입하기 위하여 메인메뉴에서 ‘2’를 입력한다.

6.1.8 Write to Nand

WinCE 이미지를 NAND flash로 write할지를 결정하기 위하여 ‘1’을 입력해서 enable/disable 시킨다.

이 값이 Enable 되어 있으면 Bootloader가 ethernet을 통하여 WinCE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은 후 NAND flash에 이미지를 write 한다. 이 값이 disable 되어 있다면 이미지 다운로드 후 NAND flash에 저장하지 않고 곧바로 WinCE를 부팅하게 된다.

개발 단계에서는 잦은 NAND flash write가 개발 시간과 연관이 되므로 이 값을 disable 해놓고 개발하는 것이 유리하다.

6.1.9 Reserved Image Area

이 값은 NAND flash의 WinCE 이미지 영역의 크기를 결정하는 값이다. 즉, NAND flash에서 WinCE 이미지가 차지하는 영역의 크기이다.

이 값은 32Mbytes로 세팅시켜서 쓰는 것을 추천한다.

6.1.10 Select Boot Device

이 메뉴에서는 부팅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NAND, Ethernet, USB, SD, HDD의 방법이 있다. ‘3’을 입력하면 이 세 가지의 방법이 토글된다. Ethernet download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Auto Download Through Ethernet”을 선택하면 된다.

6.1.11 Boot Delay time

Boot delay time을 세팅시키기 위하여 ‘4’를 입력한다. 이 값의 단위는 초이다.

6.1.12 Reset Boot Config

이 메뉴를 선택하면 IP 주소, Subnet mask, DHCP의 값들이 초기값으로 세팅된다.

6.1.13 Image Update(USB and Serial)

이 메뉴에서는 USB나 UART를 통해서 bootloader, mboot, boot logo, OS를 update할 수 있다. 아래 그림에서 ‘6’을 선택하면 다운로드 디바이스를 변경할 수 있고 현재 보여지는 것이 선택된 디바이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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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13.1 Bootloader Update

이것은 NAND bootloader를 update하는 메뉴이다.

6.1.13.2 mboot Update

이것은 mboot 자기 자신을 update하는 메뉴이다.

6.1.13.3 Boot Logo Upate

Boot Logo 이미지를 update 할 수 있다.

6.1.13.4 OS Update

OS를 업데이트할 수 있다.

6.2 Setting Network Options to Download WinCE image thru Ethernet

6.2.1 IP, MAC 주소등의 값을 세팅한다.

세팅된 정보를 저장하고 메인 메뉴에서 “Download through Ethernet” 메뉴를 선택하면 저장된 옵션정보를 이용하여 아래 그림과 같이 실행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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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2 OS 이미지 다운로드를 위한 Platform builder 세팅 하기

Platform builder의 “Target” 메뉴에서 “Connectivity Options”를 선택한다. (아래 그림 참조)

‘Download’를 “Ethernet”으로 선택을 하고 다운로드가 준비된 타겟을 선택하기 위하여 “Settings” 버튼을 클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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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3 부트 모드가 Ethernet download mode로 세팅된 부트로더는 Ethernet 부팅을 시작하면서 BOOTME packet을 보낸다.

타겟보드로부터 BOOTME 패킷을 받은 Platform builder는 ‘Active Devices’ 리스트에 타겟 보드의 디바이스 이름을 나타내 준다. 다운로드를 원하는 타겟을 하나 선택하고 ‘OK’ 버튼을 클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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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4 Run Ethernet download

“Target -> Attach Device”를 선택하여 Ethernet download를 시작한다. (다운로드 시작은 타겟의 부트로더가 BOOTME 패킷을 보내야만 시작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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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5 Download count

다운로드 시에는 아래의 그림처럼 모니터 프로그램에 다운로드가 카운트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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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Setting USB to Download WinCE image thru USB

USB로 OS 이미지를 올바르게 다운로드하기 위해서는 타겟 보드에 usb bootloader가 올바르게 올라가서 동작되고 있어야 한다.

6.3.1 Setting Configuration of USB Bootloader

l PC의 시리얼 포트와 타겟 보드의 디버그 시리얼 포트를 cross cable로 연결한다.

l DNW 를 실행시키고 아래 그림처럼 115200bps로 baud-rate를 세팅시킨다.

l 시리얼 연결을 위하여, ‘Configuration’ 메뉴의 “Options”를 선택해서 시리얼 포트 번호와 baudrate를 세팅시킨다. 다른 값들도 아래의 그림처럼 세팅을 시키고 “OK” 버튼을 클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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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 부트로더 부팅시 “Auto Boot: USB” 메시지가 나타나면 “ENTER”를 입력하던가 timeout을 기다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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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2 Download Image Thru USB

USB 케이블을 타겟 보드의 USB port에 연결한다.

USB가 PC와 연결이 되면 DNW 타이틀 바에 “[USB:OK]”라고 바뀌고 DNW에는 “USB host is connected. Waiting a download.” 라는 메시지가 출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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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겟보드를 PC에 처음 연결한 것이라면 USB driver를 설치해야 한다. USB 드라이버는 “(BSP root)\Tools\USBDriver” 폴더에 있다.

l OS 이미지 다운로드를 위해서 “USB Port -> Transmit” 메뉴를 선택한다. 그리고 Load dialog box에서 NK.nb0와 같은 OS binary image를 선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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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Update Image Thru UART

본 장에서는 “Image Update(USB and Serial)”메뉴에서 UART를 통한 이미지 update를 설명한다.

6.4.1 Serial Download 선택하기

메인메뉴에서 “Image Update(USB and Serial)” 메뉴를 선택하고 시리얼로 다운로드하게 하기 위하여 ‘6’을 입력한다. 아래 그림과 같이 Serial이 선택된 것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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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2 이미지 전송하기

위의 메뉴에서 update 하기 위한 번호를 선택한다.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DNW 메시지 창에 “Waiting image download” 메시지가 출력된다. 이때 “Serial Port -> Transmit” 메뉴를 선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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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3 다운로드할 이미지 선택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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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4 Bootloader or mboot update

Bootloader, mboot를 다운로드하기 위하여 ‘1’ 이나 ‘2’를 선택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메시지를 볼 수 있다. 이때 ‘y’를 입력하면 앞절의 부트로고 update와 같이 진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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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Using Debugger with KITL Connection

KITL(Kernel Independent Transport Layer)은 개발 PC와 타겟 디바이스와의 통신을 담당하는 통신 계층이다. KITL을 이용하여 커널과 타겟 플랫폼을 디버깅할 수 있다.

해당 BSP는 CS8900 Ethernet controller를 이용한 KITL 기능을 지원한다.

Note:

- source level 디버깅을 위해서는 OS 이미지가 Debug 모드로 빌드되는 것이 좋다.

- 디버그 모드의 OS 이미지 크기는 릴리즈 모드의 이미지보다 크다. OS 이미지 크기가 30MB 보다 적게 만드는 것이 좋다. OS 이미지 크기를 줄이기 위해서, internet explorer와 같은 큰 크기의 콤포넌트는 제거하는 것이 좋다.

- KITL은 네트워크 디바이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CS8900 Network driver와 동시에 사용할 수 없다. KITL을 사용할 경우 CS8900 Network driver는 제거해야 한다.

7.1 Using Debugger with KITL Connection

우선 CS8900 Ethernet debugging library의 소스 파일을 수정해야 한다. 이것은 MMSP2+ CPU와의 통신에 이상이 없도록 하기 위함이다. 파일의 위치는 다음과 같다.

\WINCE500\PUBLIC\COMMON\OAK\DRIVERS\ETHDBG\CS8900

위의 폴더에서 cs8900dbg.c 파일을 열어서 아래의 매크로를 찾아서 삭제하거나 코멘트 처리한다.

#define CS8900_MEM_MODE

Platform builder의 FileView에서 CS8900 폴더를 선택한 후 마우스의 오른쪽 버튼 클릭 메뉴를 연다. “Build Current Project”를 선택하여 해당 라이브러리를 빌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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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Setting and Building OS Image for KITL Link

7.2.1 Building Debug mode

소스 레벨의 디버깅을 위하여 OS 이미지는 Debug 모드로 빌드되어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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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2 Platform Manager

Catalog 리스트에서 Platform Manager component를 추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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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3 Change Build Options

“Platform -> Settings” 메뉴를 선택한 후 나타나는 “Platform Settings” 대화 상자에서 “Build Options” 탭을 선택한다.

Build Options중에서 “Enable Kernel Debugger”와 “Enable KITL”을 선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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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4 Platform builder setting

“Target -> Connectivity Options”를 선택한 후 아래 그림과 같이 세팅한다.

모든 세팅이 끝나면 “Build OS -> Sysgen”을 선택하여 OS 이미지를 빌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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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Connect Platform Builder and Target System with KITL

Ethernet bootloader를 이용하여 OS 이미지를 다운로드한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디버깅 창을 볼 수 있고 이제부터 커널 및 디바이스 드라이버 디버깅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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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How to Start the none bootloader state on NAND flash

MP2530F는 다음과 같은 세 종류의 부팅 모드를 지원한다.

(1) static or dram memory bus boot

(2) NAND flash boot

CPU는 NAND flash의 0 sector 512 bytes를 address 0 에 복사를 하고 0 번지로 점프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많이 사용되는 부팅모드이다.

(3) UART port boot

NAND 부팅의 경우 비슷하다. UART 부트에서 CPU는 UART3으로부터 데이터가 들어오기를 기다린다. 16Kbytes의 데이터가 모두 들어올 때까지 CPU는 계속 기다리고 모든 데이터를 받으면 CPU는 0번지로 점프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만약에 16Kbytes보다 적은 데이터를 받으면 CPU는 UART3에서 데이터를 계속 기다린다.

8.1 Writing to NAND flash thru UART Port

8.1.1 하드웨어 핀을 UART boot mode로 변경을 하고 시스템을 리셋한다.

8.1.2 MES-DNW_V2.5 프로그램에서 “Serial Port” 메뉴의 “Uartboot_16K” 를 선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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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n 대화상자에서 UART.nb0 파일을 선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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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3 Download is done.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메뉴 화면이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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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NAND.nb0 download

‘2’ : MBOOT.nb0 download

‘4’ : write to NAND

위의 순서대로 이미지를 다운로드하고 NAND에 이미지를 writing한다.

NAND writing이 모두 완료되면 위의 메뉴 화면이 다시 한번 나타난다.

8.1.4 NAND boot

Writing이 완료되면 NAND 부트모드로 바꾸고 시스템을 리셋한다. 올바르게 다운로드 되었다면 MBOOT 메뉴가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l UART Boot 의 경우 다운로드 딜레이가 필요하다. 이것은 PC마다 다르기 때문에 Configuration 메뉴의 “UART Boot delay”값을 변경하여 지정해주어야 한다. 각자 PC에 최적화된 값을 찾아야 한다.

9 How to Build and Installing SDK

“Platform -> SDK -> New SDK” 메뉴를 선택하여 아래 그림과 같이 새로운 SDK를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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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duct name”과 “Manufacturer name”을 입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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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되는 개발 언어를 선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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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nish” 버튼을 클릭하여 SDK Wizard를 종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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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tform -> SDK -> Configure SDK” 메뉴를 선택하여 아래 그림과 같이 필요한 정보를 입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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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선택이 완료되면 “Platform -> SDK -> Build SDK” 메뉴를 선택하여 SDK를 빌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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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DK가 빌드된 폴더에 가면 .msi 파일이 존재한다. 이것을 실행시키면 SDK가 인스톨 되고 eVC에서 인스톨된 SDK를 확인 할 수 있다.

리모콘 키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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